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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도 누군가를 질투하면서 흔들렸을 테다"

오늘부터 북미 주요 도시 개봉 '하늘과 바람과…' 몇 번이고 읽어 "좋은 배우보다 좋은 사람 되고파" 강하늘(26)은 '동주' 촬영을 앞두고 잠을 이룰 수 없었다. 윤동주 역을 맡았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만 해도 흥분과 기대가 솟구쳤는데, 그것은 하루가 다르게 불안과 고민으로 바뀌었다. "시인 윤동주는 이런 사람이었다고 그려줘야 하는데, 내가 생각하는 방향이 맞는 걸까 점점 자신이 없어지더라고요. 실존 인물을 연기하는 게 이렇게 부담스러운 거구나 싶었죠." 70년 전 세상을 떠난 역사 속의 인물, 아름다운 시를 남긴 천재 시인…. 윤동주를 설명하는 교과서의 거창한 말 대신, 강하늘은 그를 이 영화에서 '한 사람'으로 숨 쉬게 하고 싶었다. "윤동주도 누군가를 사랑하고 질투하고 미워하면서 순간순간 흔들리지 않았을까요. 시나리오가 윤동주의 그런 감정을 잘 드러내고 있어 좋았어요." 그건 '동주'가 그리는 윤동주와 송몽규의 관계만 봐도 알 수 있다. 동갑내기 고종사촌으로 어릴 적부터 친형제처럼 붙어 지낸 두 사람. 강하늘의 표현을 빌리자면 "서로 함께해야 완벽한 동그라미가 되는" 반쪽 같은 사이다. "윤동주에게 송몽규는 애증의 존재였어요. 작가가 되고 싶은 건 윤동주였는데, 신춘 문예에 덜컥 당선된 건 송몽규였어요. 그래놓고 송몽규는 일제강점기라는 시대가 요구하는 혁명가가 되려 했어요. 윤동주에게 생애 첫 열등감과 질투를 불러일으킨 존재가 바로 송몽규인 거예요. 그 미운 정까지 쌓여 서로에 대한 애정이 더 커진 거고요. 그렇게 윤동주는 평생 송몽규에게서 벗어날 수 없었죠." 서로에게 각별했던 두 인물을 연기한 강하늘과 박정민도 그런 사이가 됐다. "정민 형과는 다른 작품에서 다시 만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정민 형은 내게 송몽규 그 자체예요. 다른 작품에서 다른 역할로 양복 빼입고 만나면 안 될 것 같아요. 형과는 '동주'라는 이 아름다운 영화 한 편만 우리 둘의 트로피로 남겨두고 싶어요. 그만큼 이 영화를, 윤동주와 송몽규라는 역할을 사랑해요." 윤동주가 송몽규에게 그러했듯, 송몽규란 인물을 온몸으로 끌어안은 채 연기하는 박정민에게서 그가 자극을 받았음은 물론이다. "그렇게까지 치열하게 연기하는 배우는 처음 봤어요. 그 우직함이 엄청 멋있어요. 아무것도 모르고 그저 직진만 하는 게 아니라, 이 영화와 송몽규라는 인물을 너무 사랑해서 앞뒤 안 가리고 빠져들더라고요. 얼마나 감정을 실었으면 송몽규가 우는 장면을 찍다 실제로 안압이 올라 눈에 핏줄이 터졌겠어요." 누구 하나 빠짐없이 치열하게 소중한 작품을 만들어 가고 있다는 그 각별한 행복 속에서 강하늘은 윤동주라는 큰 이름을 연기한다는 불안을 이겨낼 수 있었다. 그럼에도 "80쪽 남짓한 시나리오가 대체 뭐라고 돌덩이처럼 무겁게 느껴질" 때면 그는 윤동주의 유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몇 번이고 다시 읽었다. "윤동주의 시 세계를 가리켜 '부끄러움의 미학'이라 설명하잖아요. 윤동주를 연기하면서 보니 그 특유의 부끄러움은 자신을 못난 존재로 여겼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충만한 자기애에서 비롯된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기 때문에 그에 미치지 못하는 걸 부끄러워한다고 할까. 그만큼 자신을 솔직하게 돌아볼 수 있는 건, 자신을 굉장히 사랑하기 때문 아닐까요." 그건 강하늘도 마찬가지다. "나를 깎아내려야만 올라갈 힘이 생겨요. 스스로 빈틈을 느껴야 한 번이라도 더 움직이고 뭔가 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그는 열등감과 부담까지도 기꺼이 받아들이고 안으려 한다. "솔직히 말하면 저는 연기하는 게 재미있어서, 연기 자체를 사랑해서 하는 건 아니에요. 나보다 훨씬 뛰어난 배우들을 만났을 때 느끼는 열등감, 주변 사람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말아야겠다는 부담이 지금껏 제게 가장 큰 힘이 됐던 것 같아요." 강하늘이 이렇게 말하더니 자신이 아주 재미없는 사람처럼 느껴진다는 듯 허허 웃는다. '서시(序詩)'에서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노래했던 시인 윤동주처럼, 강하늘에게 가치 있는 것이란 자신을 몰아쳐서 도달할 수 있는, 극기(克己)의 그 무엇은 아닐까. "한 작품 한 작품 할 때마다 한계를 느껴요. 연기가 참 어려운 게, 감정에는 정답이란 게 없잖아요. 그런데 관객이 보기에 내 연기가 그 인물의 정답처럼 느껴지게 뭔가를 해내야 한단 말이에요. 그게…참(웃음)." 돌이켜보면 강하늘은 순수함으로 똘똘 뭉친 인물을 연기했을 때 가장 빛났다. 뮤지컬 '스프링 어웨이크닝'의 여린 소년 에른스트, 영화 '스물'(2015, 이병헌 감독)의 숙맥 모범생 경재 그리고 '동주'의 동주까지. 특히 '동주'에서 그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번번이 소리쳐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 순간 그의 얼굴에 피어오르는 표정과 눈빛에서, 시를 너무 사랑해 쓰지 않을 수 없었던 젊은 청년의 온갖 감정이 형형하게 읽힌다. "제가 생각하는 순수함이란 자기 안에 어떤 기준이 튼튼히 서 있고, 목에 칼이 들어와도 그 기준을 바꿀 수 없는 올곧음 같은 거예요. 반대로 요령을 부리거나 머리 굴리는 역을 맡으면 연기가 잘 안 되고 고민이 많아져요. 제가 그런 걸 잘 못하거든요. 사실 전 그렇게 다양한 면면을 지닌 사람이 아니예요(웃음)." 강하늘에게 좀 더 다양한 역할을 잘 소화하기 위해서는 평소 다양한 감정이나 생각을 직접 품어 봐야 하는 게 아니냐고 물었다가 훨씬 큰 대답을 돌려받았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좋은 배우가 되고 싶었는데, 지금은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졌어요. 좋은 사람이란 그저 착해 빠지기만 해서는 안 되고, 인간이 느낄 수 있는 치사하고 속 좁은 감정까지 다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주변 사람들에게 그런 좋은 사람으로 남는 게 목표예요. 삶 전체를 봤을 때 그게 좋은 배우가 되는 것보다 더 값진 것 같아요(웃음)." 장성란 기자 hairpin@joongang.co.kr

2016-03-31

영화 '동주' 31일 밤 사전 개봉 … 29일 시사회 폭발적 반응

민족시인 윤동주와 독립운동가 송몽규의 삶을 다룬 영화 ‘동주’가 정식 개봉을 하루 앞둔 오늘(31일) 저녁부터 LA 관객들을 찾아간다. 4월1일 개봉 예정이었으나 ‘하루라도 빨리 동주를 보고 싶다’는 문의가 이어져 사전 개봉이 확정된 것. 지난 29일 있었던 시사회에서의 반응도 폭발적이었다. 이례적으로 상영관 2개를 빌려 실시된 시사회에서는 시작 1시간 전부터 참석자들의 발길이 이어졌으며 영화가 시작되자 빈자리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LA한인사회 주요 인사들도 이날 ‘동주’를 보기 위해 시사회장을 찾았다. 김현명 LA총영사를 비롯해 김낙중 LA문화원장, 홍명기 LA흥사단 총회장, 임태랑 LA민주평통회장, 황수진 영화진흥위원회 LA사무소장, 길옥빈 한국어진흥재단 이사장, 신디 조 LA한인상의 수석부회장 등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동주’를 관람했다. 특히 LA다저스 출신 박찬호 JTBC 야구해설위원도 재일교포 아내인 박리혜씨와 함께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상영이 끝나자 붉어진 눈시울로 극장을 빠져나온 박 위원은 “벅차오르는 감정을 추스르느라 영화가 끝난 후에도 한참 동안 자리에 앉아 있었다”며 “초대해줘서 감사하고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봐야하는 영화”라며 감탄을 마지 않았다. 박 위원은 시사회가 끝난 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동주’ 초대권 사진과 함께 영어와 한국어로 ‘꼭 영화를 봐야 한다’며 팔로워들에게 관람을 적극 추천하기도 했다. 광고대행사 ‘아자’의 지닌 킴 부사장도 “영어자막이 있어서 1.5세나 2세들도 불편함 없이 볼 수 있는 영화인 것 같다”며 “청소년이나 대학생들도 꼭 와서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화 ‘동주’는 31일 저녁 6:30 분부터 LA CGV에서 관람이 가능하며 시카고, 워싱턴 DC, 애틀랜타, 댈러스에서는 4월 1일 정식개봉일부터 만나볼 수 있다. 신승우 기자 "윤동주의 시를 필사하고 낭독하게 만든 감동과 여운의 영화" 어떤 영화를 보고나면 금방 잊어버리게 되는 영화가 있고 마음에 오래 머무는 영화가 있습니다. 동주는 그 후자의 영화로, 영화가 끝나고 나서도 한참을 자리에 남아 여운을 느끼고 싶은 영화였습니다. 그 당시의 상황이나 감정들을 과하지 않게 느낄수 있었고, 우리에게 잊혀질 수 있었던 독립운동가 송몽규의 이야기를 전해줌으로써 잊혀진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을 생각하게 되는 영화였습니다. 흑백으로 된 영상과 윤동주의 시를 읽는 배우 강하늘씨의 목소리가 어우러져 시가 가지고 있는 감정들도 잘 느낄수 있었고 시에 대해 감사할 수 있게 되기도 했습니다. 영화를 보고 나서 시간이 좀 남아 서점에 들렸는데 새로 출판된 윤동주 시인의 시집이 나와있어 반가운 마음에 구매를 하기도 했습니다. 집에 돌아와서도 시들을 눈으로 읽어보고 필사도 해보고 소리내어 읽어보기도 하면서 영화의 여운을 잠자리에 들기 전가지 느껴 보았습니다. 거액의 제작비를 들여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한 스팩타클한 영화는 아니지만 마음에 아련히 남아 깊은 울림을 주는 아름다운 영화였습니다. 홍유리 /대학생

2016-03-31

"윤동주는 내면에 솔직…저항 대상은 자신"

요즘 문화계에서 가장 뜨거운 인물은 70년 전 세상을 뜬 시인 윤동주(1917~45)다. 그의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15만 부 넘게 팔리고, 5억을 들인 저예산 영화 '동주'는 114만 명이 관람했다(29일 현재). 관련 출판도 잇따른다. LA CGV에서도 4월1일 개봉한다. 왜 지금 윤동주인 걸까. 문학평론가 유성호씨는 "여러 가지로 훼손된 우리 삶의 모습과 정 반대인, 흠 없는 사람을 찾는 현상"이라고 해석했다. 종교적 경건함마저 느끼게 하는 희생 제물 이미지가 작동한다는 얘기다. 연세대 마광수(65.사진) 국문과 교수도 할 말이 많은 사람이다. 그는 여대생 제자와 성관계를 갖는 대학교수가 나오는 92년 소설 '즐거운 사라'로 구속.해임되는 등 고초를 겪었다. 하지만 국내 윤동주 박사 1호다. 83년 윤동주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땄다. 시 전편을 상징주의 이론으로 분석했다. 윤동주가 상징주의를 배워 활용한 적은 없지만 쉬우면서도 모호해 풍부한 해석의 여지가 있다는 내용이다. 24일 오후 마 교수의 서울 이촌동 자택을 찾았다. 그는 8월이 정년퇴임이다. -뜻밖이다. 윤동주 1호 박사라니. "내가 변태 교수로 몰려 억울하게 잡혀가는 바람에 윤동주와 내가 안 맞는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 그 사람도 솔직했고 나도 솔직했다. 둘 다 글을 아주 쉽게 쓴다." -저항 시인의 이미지가 강한데. "그의 시를 저항시라고 하면 틀린 말이다. 그의 저항 대상은 자기 자신이었다. 일본에 독립운동하러 간 게 아니다. 도항증(渡航證)을 받기 위해 창씨개명까지 하며 문학 공부하러 갔다. 시에 명시적인 저항이 없다. 오히려 내 목을 댈테니 잘라라, 는 식의 마조히스트 색채가 있다. 그만큼 내부 갈등이 많았던 사람이다." -문학적으로는 어떻게 평가하나. "당대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았다. 정지용과 교류했지만 모더니즘 계열이 아니다. 좌파 문학과도 관련 없고 청록파의 자연으로 돌아가자, 도 아니었다. 당시 시인들은 뭘 가르치려 하거나 과장되게 흐느끼거나 아니면 카프처럼 나가 싸우자고 부르짖거나 였다. 윤동주에게는 세 가지가 하나도 없다. 가장 독창적인 시인이다. 시가 일기 같다." -내성적이었나. "말도 못하게. 술.담배도 모르고 여자도 몰랐다. 아무리 추적해도 연애한 기록이 없다. 연희전문(연세대 전신) 다닐 때 수업 끝나면 본정통이라고 불렀던 지금의 명동에 가서 책방 순례를 한 다음 카페에서 차 마셨다. 그래서 나는 윤동주가 기적이라고 본다. 그의 작품을 보관했다가 나중에 출판한 정병욱 같은 친구가 없었다면 세상 빛을 보지 못하고 사라졌을 거다. 기적이고 축복이다. 그런 윤동주가 부럽다." -요즘 윤동주 현상은 어떻게 보나. "사람들이 이제야 시를 볼 줄 알게 된 거다. 그동안 난해하고 철학적인 것만 좋은 건 줄 알았지. 윤동주는 신통하게도 주석 없이도 누구나 알 수 있게 썼다. 윤동주의 그런 점에 끌렸다. 난 난해한 걸 제일 싫어한다. 문학이 결국 소통 아닌가. 역시 영화가 기폭제 역할을 한 것 같다. 또 윤동주에게는 두 가지 장점이 있다. 하나는 일찍 죽었다는 점, 우리에게는 요절한 사람에 대한 이상한 숭배가 있다. 내 제자지만 기형도도 그렇고. 또 하나는 잘 생겼다. 정직하고 깨끗하게 생겼다. 못생기고 뚱뚱했다면 이런 신화나 열광은 없었을 거야." 신준봉 기자

2016-03-30

"부끄러워하고 참회한 기독교인의 표상"

지금 한국에서는 ‘동주 열풍’ 시집과 생애 다룬 연극 각광 영화 '동주' 상영에 기대 만발 “크리스천 윤동주 많이 나오길” 민족 시인 윤동주(1917~1945). 시대가 그를 다시 호출하고 있다. 그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동주’가 최근 1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윤동주 시인의 초판본 시집은 서점가의 화제로 떠올랐다. 그의 삶은 연극과 뮤지컬로도 그려지고 있다. 지금 한국은 ‘동주 열풍’이 분다. 기독교계도 윤동주 시인의 삶을 주목한다. 그는 신앙인이었다. 펜에는 기독교의 정신이 묻어났다. 그 가치로 민족의 아픔을 적었고, 시대의 현실을 썼다. 영화 ‘동주’가 4월1일 LA지역 CGV에서 개봉한다. 개봉을 앞두고 종교의 관점에서 그의 흔적을 살폈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윤동주 시인은 '디아스포라'였다. 그는 만주 '명동'에서 태어났다. 증조부 때부터 북간도로 이주해 살았던 실향민의 후손이다. 경성으로 가서는 고향이었던 만주 명동마을을 그리워 했고, 이후 일본 유학시절 때는 조국을 가슴에 품고 울었다. 그런 면에서 그의 삶은 디아스포라로 살아가는 한인 이민자들과 정서적 영역을 공유한다. 윤 시인은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났다. '모태 신앙'이었던 셈이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기독교 세계관의 영향을 받았다. 조부는 장로였고, 부친은 집사였다. 미주장로회신학대학교 이상명 총장은 "윤동주 시인이 다녔던 학교는 모두 기독교학교였으며 민족학교이기도 했다"며 "기독교적 세계관과 기독교인으로서 의식을 갖고 계셨던 분"이라고 말했다. 유아세례를 통해 신앙인의 정체성을 갖게 된 그는 은진중학교 시절부터 용정중앙교회 주일학교에서 유년부 아이들에게 성경을 가르쳤다. 기독교 신앙은 디아스포라의 삶, 민족 정신, 역사 의식 등과 결합하며 그의 작품 세계로 자연스레 녹아들었다. 권희돈 교수(전 청주대)는 윤 시인의 작품을 두고 "그의 '시 정신'은 기독교적이다. 예수가 갖고 있는 올곧은 신앙을 그대로 갖고 있었다"며 "외부와 내면이 편차 없는 삶을 살았다. 고통과 고독을 감내하는 인내의 소유자였다"라고 평가했다. 그의 시에는 기독교 사상이 짙게 묻어있다. '십자가' '서시'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등은 기독교의 사랑과 희생, 용서, 내세에 대한 갈망 등이 깊이 내포돼있다. 이효상 목사(미래목회포럼)는 "시인 윤동주는 교회가 간직해야 할 소중한 믿음의 선배라는 이유도 있지만,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 때문에 행복했던 시인, 부끄러움을 부끄러워하고 참회할 줄 아는 기독인의 표상이 되기에 잊지 말아야 한다"며 "암울한 역사 속에서도 자기 십자가를 묵묵히 지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며 살아간 '크리스천 윤동주'가 더 많이 나왔으면 한다"고 전했다. 윤동주 시인의 생애가 부각되면서 그에 대한 시대적 맹목보다는 실천적 행동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있다. '시로 만나는 윤동주'를 쓴 김응교 교수는 "윤동주를 '기독교 시인'으로 가두지 말자.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하는 자세를 갖고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실천할 때 진정한 그의 의도가 전해질 것"이라며 "윤동주를 읽고 아무런 실천이 없다면, 윤동주를 단지 유행의 한 가지로 소비하고 즐겼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 내달 1일 개봉…단체 할인 영화 감상문 공모전도 실시 윤동주 시인의 삶을 다룬 영화 ‘동주’가 오는 1일 LA지역 CGV(621 S. Western Ave)에서 개봉한다. 현재 미주중앙일보는 한인교계를 대상으로 단체관람 요청을 받고 있다. 미주중앙일보 사업팀 신승우 차장은 “독실한 크리스천이었던 시인 윤동주의 삶과 당시 교회가 마을 학교를 운영하며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이 영화 속에서도 그려지기 때문에 교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영화”라며 “영어자막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한인 2세들에게 올바른 민족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적인 영화가 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미주중앙일보를 통해 단체 관람 예약(10명 이상)을 하게 되면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 단체 관람을 요청할 경우 교회를 위한 단독 상영회(전석 153석)도 가능하다. 영화 ‘동주’에 대한 감상문 공모전도 있다. 대상은 중ㆍ고등학교, 대학생이다. 마감은 오는 4월29일까지다. 레터사이즈 2장 이내(한글 또는 영문)로 감상문을 써서 이메일(shin.seungwoo@koreadaily.com)로 보내면 된다. 수상작은 부문별로 선정할 예정이다. 한편, 영화 상영시간은 오전 10시15분, 오후 1시, 오후 4시, 오후 6시30분, 오후 9시 등이다. ▶단체관람 문의: (213) 368-2518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2016-03-28

“윤동주 시인 묘 찾아 한참을 울었다… ”

“방치되어 있었던 윤동주 시인의 묘소를 찾고는 마음이 아팠습니다. 완전히 버려져 폐허가 된 것을 보고 한참을 울었습니다.” 시카고한인문화회관 고문이자 역사 학자인 함성택 박사는 윤동주 시인과의 남다른 인연이 있다. 함 박사는 “윤동주 묘소가 조선문학에 천착한 일본학자에 의해 발견된 사실을 세간에 공개되어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사실 오오무라 이전에 윤동주의 묘소를 찾으려 시도한 사람은 현봉학 박사였다”고 설명했다. 흥남철수 작전 당시 9만 8천여명을 살려낸 한국의 쉰들러 현봉학 박사가 윤동주 시인 묘소를 찾기 위해 방방곡곡에 수소문할 때 함성택 박사는 늘 함께였다. 당시 널리 알려진 시인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 박사는 1984년 봄, 우연히 지인을 통해 낡고 바래진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초간본을 읽고 크나큰 감동과 충격을 받았다. 그때부터 현 박사는 연변의 유지들과 자치주정부 외사처에서 윤동주 시인의 유적, 묘소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함 박사는 당시 미주한인우호협회를 통해 알게 된 현봉학 박사와 함께 뜻을 했다. 1985년 오오무라 학자에 의해 윤동주의 묘소가 발굴 된 소식을 접한 현 박사는 이후 용정을 방문해 윤동주 시인의 묘소를 찾곤 했다. 그러다 40여년간 방치되었던 묘소를 보고 안타까워했던 현 박사는 1988년 6월, 함성택 박사를 비롯해 미주한인우호협회 회원들, 용정중학교 동창회와 함께 윤동주 묘소 첫 개수 작업을 시작했다. 함 박사는 “처음 윤동주 시인의 묘소를 찾았을 당시 풀이 무성하고 봉분조차 없었다. 비석은 쓰러진 채로 방치되어 있었다. 현 박사의 주축으로 연변에서 유적들을 찾아 살펴보고 묘소를 개수하는 등 윤동주 시인이 잊히지 않도록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함 박사는 윤동주 장학회를 설립, 용정 중학교에 윤동주의 시비를 건립하는 등 오직 윤동주 추모사업에 헌신했던 현 박사를 도왔다. 현재는 시카고 한인문화회관 커뮤니티홀 1 행사장에 윤동주 시인의 업적 등을 설명하는 작은 전시회를 열었다. 함 박사는 “신문을 통해 윤동주 시인과 송몽규 독립운동가의 삶을 그린 영화 ‘동주’가 시카고에서 상영된다는 사실을 알고 감회가 새로웠다.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이룬 정신력 그리고 그의 애국심은 영원히 잊히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영화를 통해 더 많은 한인이 윤동주 시인과 송몽규 독립운동가에 대해 배우고 또 민족정신을 이어나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민희 기자

2016-03-28

[열린 광장] 반갑다 '동주'

12년 전 1월 6일, 서울에서 온 '윤동주문학선양회' 본부 회장과 만나기로 한 날, 우리 산장(피라미드레이크 RV리조트)에는 무릎까지 눈이 쌓였고 5번 프리웨이마저 닫혀 꼼짝할 수 없었다. 그 아침 나는 윤동주문학선양회와 인연이 안 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다행히 상대방 일정에도 차질이 생겨 다음날 만났다. 그리고 윤동주문학선양회 미주 지부를 결성하게 됐다. 산장으로 이사하면서 문학단체 활동은 접고 조용히 글만 쓰겠다고 다짐했던 내 생각을 접고 만 것이다. 사실 '동주' 같은 시인이 있었기에 내가 시인이 되지 않았나 싶다. 시를 쓰면서 늘 윤동주를 좌표 삼으려 애를 썼다. 첫 시집 서문에도 동주의 '쉽게 쓰여진 시'를 얘기했었다. 윤동주 기념사업을 하면서 한때는 동주의 기일인 매년 2월 16일 일본 후쿠오카 옛 옥사 현지에서 열리는 진혼제나 그의 모교 동지사대학과 릿교대학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에도 참석했었다. 동주를 사랑하는 일본인들과 교류도 했다. 그의 죽음이 너무 분하고 애석해서 힘겨웠지만 연중 하루 만이라도 그와 그 작품을 기리는 것이 우리의 도리가 아닌가 해서, 10년 넘게 지금까지 문학 동지들과 열심히 우리 산장에서 문학행사를 하고 있다. 평상시에도 동주를 기억하게 하고 알리기 위해 나는 젊은이들이나 학생들에게 '윤동주를 아느냐'고 불쑥 불쑥 물어보기도 한다. 우리나라와 민족이 동주를 잊고 지낼 때, 일본 학자들은 사죄하는 마음으로 폐허가 된 동주의 무덤을 발굴하고 그의 억울한 죽음(생체 실험)을 밝히기 위해 온갖 자료들을 찾아내고 있을 때, 본국 문인단체들은 그룹관광으로 온 세계를 다니며 유명작가들의 생가를 방문했다. 우리 역사 교과서는 아름다운 사람들의 얘기에는 인색하고 부정적 일들을 부풀려 우리 후손에게 분노의 씨앗을 뿌려주고 애국심을 결핍하게 했고 민족 자존심도 심어주지 않았다. 집단 이기주의, 일본과의 운동경기는 이겨야 한다는 막연한 감정뿐, 민족 정체성도 상실하고 윤동주, 송몽규 같은 이름조차 모르고 점점 정서적 교양마저 고갈되고 있으니 인간의 희로애락 그 본질마저 파괴되어 가고 있는 건 아닐까. 초창기에는 이곳 일부 문인들조차도 해마다 열리는 민족시인 행사를 외면해 외로울 때도 많았다. 그래서 나는 동주 문학의 밤에 참석하는 모든 분을 동지라고 한다. 그런 가운데도 연인원 2000여 명이 동주의 문학행사에 다녀갔으니 가히 동주는 우리 모두의 애인이다. 동주의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와 어울리는 산장이라며 50마일, 100마일씩 달려와 '별 헤이는 밤'을 낭송하며 학창시절로 잠시 돌아가 보는 그런 사람들 때문에 영화 '동주'가 만들어졌을 것이다. 선진 한국이라면서 온갖 폭력영화를 다 만들면서도 이제서야 '동주' 영화를 만들다니. 늦었지만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한 작금에 온 가족과 이 신선하고 자랑스런 영화 '동주'를 감상하며 특히 우리의 자녀에게 동주를 소개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가끔 영화나 드라마에서 질 나쁜 역을 맡은 사람들이 동주의 '서시' 중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기를…'이라는 대사를 비웃듯이 할 때면 정말 분노가 치밀 때가 있다. 부디, 지금 본국 정치인이나 종교인 그리고 모든 국민이 영화 '동주'를 보고 '서시'를 암송하며 생활에 좌표를 삼았으면 한다. "반갑다 동주."

2016-03-27

"다들 윤동주 시에 비친 자신을 사랑하는 게 아닐까"

내달 1일 북미 주요 도시 개봉 시대 정신 그리며 큰 감동 전해 "강하늘 모든 게 윤동주와 흡사" '사도'(2015)에서 사도(유아인)와 영조(송강호), 부자 관계에 집중해 파국의 드라마를 그려냈던 이준익(57) 감독. 그가 또 다시 두 인물의 관계를 치밀하게 파고든, 비극의 서사 '동주(영어제목 Dongju:The Portrait of A Poet)'를 내놓았다. 윤동주와 송몽규, 서로에게 거울 같은 존재이자 라이벌이었던 두 사람의 뜨거웠던 미완(未完)의 청춘에 시대의 아픔을 녹여냈다. 지금껏 한 번도 영화화되지 않았던 윤동주의 삶을 흑백 화면에 담아낸 과정은 분명 의미 있는 도전이었다. 이준익 감독에게 도전의 이유를 물었다. '동주'는 내달 1일부터 북미 주요도시에서 상영된다. 정현목 기자 gojhm@joongang.co.kr -이 영화에 유독 애착을 보였다고 들었다. "저예산 흑백으로 찍었다. 그간 찍어 왔던 상업영화와는 전혀 다른 시도다. 각별할 수 밖에 없지." -형식적인 차별화를 시도한 이유는 뭔가. "2011년 일본 교토국제사극영화제에 참가한 김에 도시샤 대학의 윤동주 기념비를 찾았다. 그 기념비가 남의 땅에 서 있는 뜻에 대해 영화로 풀어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교복을 입은 윤동주의 흑백 사진을 보며, 나의 중고생 시절 자화상을 보는 듯했다. 다들 윤동주 시(詩)에 비친 자신을 사랑하는 게 아닐까. 모두가 사랑하는 윤동주를 상업적 강박과 부담 속에서 소환하는 건 예의가 아니라 생각했다. 그래서 비(非)상업적인 방식으로 의미를 부여했다." -시나리오를 제작자인 신연식 감독이 썼다. "윤동주 영화를 저예산으로 찍고 싶은데 시나리오를 쓸 수 있겠냐고 물었더니, 좋다고 하더라. 그에게 윤동주와 송몽규, 둘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드라마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꽃다운 나이에 청춘을 유린당한 그들이 남긴 의미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싶었다. 물론 '일본 군국주의여, 통렬히 반성하라'는 의미도 있다." -윤동주와 송몽규의 비중이 비슷하다. "일부러 그렇게 했다. 송몽규 없이 윤동주만으론 영화를 만들 수 없다. 드라마틱한 요소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70년간 그를 다룬 영화가 나오지 않은 거다. 송몽규가 동물적인 행동주의자라면, 윤동주는 강인한 식물 같은 관념주의자다. '참회록' 같은 시도 쓸 줄 아는, 결단력 있는 상남자이기도 하다." -'사도'에 이어, 또 다시 두 인물의 관계를 파고 들었다. "어떤 사람의 진실은 동시대를 같이 살아왔던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나오는 것이다. 송몽규의 일련의 선택과 행동에 대해 열등감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윤동주의 심경이 '자화상'이란 시에 녹아 있다. 송몽규가 교토에서 일본 경찰에 체포되는 클라이맥스신에 그 시를 넣은 건, 일심이체 같은 둘의 관계에 대한 영화적 해석이다. 송몽규가 없었으면 윤동주는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윤동주는 알아도, 송몽규는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윤동주는 과정은 대단하진 않지만, 결과가 아름다워 누구나 기억한다. 하지만 송몽규는 과정은 아름답지만, 결과가 없어서 아무도 기억 못한다. 실패한 사람들의 아름다운 과정을 소홀이 여기는 건 건강한 사회가 아니다. 나 또한 송몽규를 잘 몰랐다. 그게 부끄러워 이 영화를 찍었다. 이 영화를 통해 송몽규의 존재를 부각시키고 싶었다." -부끄러움이야말로 윤동주 시의 미학이 아닌가. "자신을 찾아온 윤동주에게 정지용 시인은 '부끄러움을 아는 건 부끄러운 게 아니네. 부끄러움을 모르는 게 부끄러운 것이지'라고 한다. 윤동주 시엔 부끄러움의 미학이 담겨 있다. 시대적 배경과 내면의 갈등, 어찌할 수 없음에 대한 자조적 한탄이 '참회록' '서시' '쉽게 씌어진 시'에 점철돼 있다. 정약용은 '시대를 아파하지 않는 건 시가 아니다'라고 했다. 윤동주는 그 말에 한 치도 어긋나지 않는 시를 썼다. 그의 시는 몸으로 쓴 것이지, 추상적인 관념이 아니다." -강하늘과 박정민을 캐스팅한 이유는. "강하늘은 내가 연출한 영화 '평양성'(2011)으로 데뷔한 배우여서 잘 안다. 외모와 목소리, 내면이 내가 생각한 윤동주와 흡사했다. 박정민 또한 송몽규와 많이 닮았다. 그리고 그가 출연한 영화를 보고, 박정민이 행동주의자의 면모를 갖고 있다고 확신했다." -영화적 허구는 어떤 게 있나. "동주를 설레게 하는 여대생 이여진(신윤주), 동주의 시를 사랑하는 일본 여인 쿠미(최희서)는 허구의 인물이다. 후쿠오카 감옥에서 일본 고등 형사(김인우)가 윤동주와 송몽규를 심문해 내란 음모죄로 엮으려는 것도 허구다. 그들은 이미 심문을 거쳐 치안유지법 위반으로 2년형을 선고받고 투옥됐기 때문이다. 그런 영화적 재구성을 통해 본질을 더욱 명료하게 전달하려 했다." -가장 좋아하는 윤동주의 시를 꼽는다면. "시에 서열을 매기는 건 불손한 태도다. 그럼에도 하나를 꼽는다면, '아우의 인상화'다. '사람이 되지'라니, 얼마나 멋진 시인가. 요즘처럼 짐승같은 사람이 넘쳐나는 세상에선 더욱 의미가 크다. 영화에 그 시와 관련한 장면이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신이다." -고등 형사의 심문을 받던 윤동주와 송몽규가 피 토하듯 울분을 터뜨리는 신을 찍을 때 눈물을 흘렸다고 들었다. "내가 펑펑 우는 게 메이킹 필름에도 담겼다. 형사가 사인하라고 들이미는 조서 앞에서 둘은 슬픔이 아닌, 통한의 눈물을 흘린다. 그리고 피눈물 나는 자기 고백의 대사를 토해낸다. 강하늘, 박정민의 혼신의 연기가 압권이었다. 두 인물의 영혼이 보이는 듯했다." -윤동주·송몽규의 비극적인 삶에서 요즘 젊은이들은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요즘 청춘이 아무리 아프다 한들, 윤동주와 송몽규만 했겠나. 고통스럽고 괴로운 순간에도 끝까지 자신에게 솔직하려고 노력하며 죽어갔던 둘의 삶을 온 몸으로 맞이하면, 지금 나의 아픔과 고통은 이겨낼 수 있다는 위안을 받지 않을까. 사도세자의 비극도, 윤동주의 비극도 모두 아름답게 승화시켜야 한다. 젊은이들 뿐만 아니라, 중장년도 이 영화를 통해 자기 안 어딘가에 남아 있거나 숨어있는 청춘을 끄집어냈으면 좋겠다." -윤동주가 만약 젊은 나이에 죽지 않았다면, 어떤 일을 했을까. "안 그래도 그런 상상을 한 적이 있다. 그가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이 됐으면 좋았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잃어버린 자신의 아름다운 청춘에 대해 학생들에게 얘기해주고, 더 아름다운 시를 쓰려고 고민하는 윤동주 선생님, 얼마나 멋있나." 정현목 기자 gojhm@joongang.co.kr

2016-03-24

감동의 영화 ‘동주’를 만난다

시카고 중앙일보가 일간 플러스의 창간을 기념하며 오는 29일 오후 7시 나일스의 AMC 극장에서 영화 ‘동주’ 독자시사회를 개최합니다. ‘동주’는 2016년 인생을 변화시킬 감동의 영화로 손꼽히는 작품입니다. 영화 ‘왕의 남자’, ‘사도’의 이준익 감독이 만든 ‘동주’는 윤동주와 그의 사촌인 독립운동가 송몽규의 삶을 그린 작품입니다. 민족시인이라 불리는 윤동주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으로도 손꼽히며 그의 삶이 영화로 만들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동주’는 일본에 저항하며 그 아픔을 시로 표현했던 윤동주의 모습을 보며 현재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게 해주는 영화입니다. 또한, 영어자막도 함께 제공되어 자라나는 2세들에게는 올바른 민족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적인 영화가 될 것입니다. ‘동주’는 시대상을 잘 반영하고 잔잔한 감동을 주기 위해 흑백으로 제작됐으며 ‘한 편의 수묵화’처럼 깊은 울림을 주는 영화입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관람할 경우 시대와 세대를 초월한 진한 감동을 제공할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관객들이 평점 9.25점을 줄 정도로 ‘명작’이라는 극찬을 받고 있으며 ‘이준익 감독 최고의 영화’라는 평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현재 시카고를 비롯한 LA, 페어팩스, 애틀랜타, 댈러스 등 전국 5개 도시 개봉이 확정된 상태로 추후 타도시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문화사업을 선도해 가는 시카고 중앙일보가 마련하는 ‘동주’ 독자시사회에 한인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기대합니다.

2016-03-24

한국영화 역대 최고 평점 '동주' LA개봉 관심 폭발

민족시인 윤동주의 삶을 다룬 영화 '동주'가 오는 1일 LA에서 개봉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한인사회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영화의 완성도는 물론 교육적으로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여 교회, 단체 등은 물론 한글학교에서도 단체관람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영화 '동주'는 북간도에서 태어나 일본 형무소에서 죽음을 맞이한 시인 윤동주와 그의 사촌 독립운동가 송몽규의 삶을 다룬 흑백영화다. 윤동주의 주옥같은 시 11편이 흑백화면과 어우러져 보는 이로 하여금 깊은 감동을 받게 하는 한 폭의 수묵화와 같은 큰 울림이 있는 영화다. 미주한국학교연합회 신영숙 회장은 "한국에서 교육을 받은 사람이면 윤동주 시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고 반문한 뒤 "이 영화를 보고 싶어서 개봉일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제시대를 살았던 윤동주와 송몽규의 삶이 교육적으로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며 "연합회 소속 한글학교를 대상으로 단체관람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족학교 제니 선 디렉터도 "식민지 시절 자유를 갈망하며 저항했던 선조들의 모습이 잘 표현된 영화라고 들었다"며 "아예 대관을 해서 후원자들과 함께 관람할지 여부를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외 LA민주평통, 봉사단체인 파바, 3.1여성동지회 등도 뜻깊은 영화를 더 많은 한인이 볼 수 있도록 돕겠다며 이 영화를 적극 후원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윤동주의 모교(연희전문)인 연세대 남가주 동문회도 단체관람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영화 '동주'는 '왕의 남자', '사도' 등을 제작한 이준익 감독의 작품으로 '미생', '쎄시봉' 등에 나왔던 배우 강하늘이 윤동주 역을 맡았다. 한국 포털 네이버에서는 평점 9.4점을 받아 한국에서 개봉했던 모든 영화를 통틀어 역대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역사적인 명작으로 평가 받고 있다. ▶ 상영안내: cgvcinemas.com ▶단체관람 문의: (213)368-2518 LA중앙일보 사업팀 신승우 기자

2016-03-22

[알림]영화 동주 4월1일 페어팩스 개봉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2016년 인생을 변화시킬 감동의 영화로 손꼽히는 ‘동주’가 내달 1일부터 미국에서도 개봉합니다. 영화 ‘왕의 남자’, ‘사도’의 이준익 감독이 만든 ‘동주’는 윤동주와 그의 사촌인 독립운동가 송몽규의 삶을 그린 작품입니다. 민족시인이라 불리는 윤동주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으로도 손꼽히며 그의 삶이 영화로 만들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동주’는 일본에 저항하며 그 아픔을 시로 표현했던 윤동주의 모습을 보며 현재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게 해주는 영화입니다. 또한, 영어자막도 함께 제공되어 자라나는 2세들에게는 올바른 민족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적인 영화가 될 것입니다. ‘동주’는 시대상을 잘 반영하고 잔잔한 감동을 주기 위해 흑백으로 제작됐으며 ‘한 편의 수묵화’처럼 깊은 울림을 주는 영화입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관람할 경우 시대와 세대를 초월한 진한 감동을 제공할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관객들이 평점 9.25점을 줄 정도로 ‘명작’이라는 극찬을 받고 있으며 ‘이준익 감독 최고의 영화’라는 평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워싱턴을 비롯한 시카고, 애틀랜타, 댈러스 등 전국 5개 도시 개봉이 확정된 상태로 추후 타도시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워싱턴지역 개봉관은 페어팩스 소재 Regal Fairfax Towne Center. ▷주소: 4110 West Ox Rd, Fairfax, VA 22033

2016-03-22

영화 '동주' 초청 이벤트

2016년의 '명품영화'라는 호평을 받으며 한국에서 100만 관객을 사로잡았던 영화 '동주'가 내달 1일 미국에서도 개봉되는 가운데 이를 계기로 디지털에서도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개봉 3일 전인 3월 29일 LA의 CGV 극장에서 열리는 중앙일보 독자 시사회에 미주중앙일보 페이스북의 페친과 코리아데일리닷컴의 J블로거들도 초청된다. 페이스북을 통한 참여 방법은 미주중앙일보 페이스북(koreadailyhotnews)에서 '동주'의 이벤트 공지를 읽고 본인이 좋아하는 윤동주 시인의 시 제목 하나를 댓글로 올리면 된다. 페이스북 이벤트 마감은 22일(화)이며 시사회 입장권은 추첨을 통해 제공된다. 또 블로거 이벤트는 코리아데일리닷컴의 J블로거 가운데 참석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며 역시 시사회에 참석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시사회 표를 증정한다. 블로거 이벤트의 마감일은 23일(수). 블로거 이벤트 참석자는 시사회 참석 후 영화 감상 리뷰를 남기면 된다. '왕의 남자'와 '사도'로 유명한 이준익 감독의 역작인 '동주'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시인 윤동주와 그의 사촌인 독립운동가 송몽규의 삶을 그린 작품으로 윤동주의 삶을 다룬 최초의 영화라는 점에서 특히 화제를 모았다. 한국 관객 평점 9.25(10점 만점)를 기록하며 '인생영화' 라는 애칭을 받을만큼 관심을 모은 영화 '동주'는 일제에 저항하며 그 아픔을 시로 표현했던 윤동주의 모습을 통해 오늘 우리의 자화상을 돌아볼 수 있게 해주는 동시에 미주 한인들과 2세들에게 민족 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의미있는 영화로 평가된다. '동주'는 4월1일 LA를 시작으로 시카고, 페어팩스, 애틀랜타, 댈러스 등 전국 5개 도시에서 상영될 예정이며 페이스북 페이지와 blog.koreadaily.com/ doumi 를 방문하면 시사회 초청 온라인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2016-03-20

슬프도록 찬란했던 청춘, 윤동주

동주 (DongJu: The Portrait of a Poet) 감독: 이준익 출연: 강하늘, 박정민, 김인우 장르: 드라마 등급: 없음 (한국은 12세 이상 관람가) 일제 강점기, 시인을 꿈꾸던 문학 소년 윤동주(강하늘)에게 신념을 위해 거침없이 행동하고 글도 잘 쓰는 송몽규(박정민)는 부러움의 대상이다. 연희전문학교(현 연세대학교)를 졸업한 둘은 함께 일본 유학의 길을 떠난다. 송몽규는 더욱 독립 운동에 매진하고, 시를 쓰며 시대의 비극을 아파하던 윤동주와의 갈등은 점점 깊어진다. 이준익 감독이 '사도' 이후 반년 만에 신작 '동주(영문제목 DongJu: The Portrait of a Poet)'로 돌아왔다. 사도세자의 비극을 부자간의 파국적인 관계에 집중해 그려냈던 그는 '동주'에서도 두 인물의 관계를 통해 비극의 서사를 풀어낸다. 함께 북간도에서 자라나 연희전문학교 졸업, 일본 유학 등 같은 행보를 걷다가 후쿠오카 교도소에서 삶의 마지막까지 함께 한 윤동주와 송몽규, 두 미완(未完)의 청춘을 흑백 화면 속에 되살려낸다. 이야기의 진행 또한 '사도'와 많이 닮아 있다. 후쿠오카 교도소에 수감된 윤동주와 송몽규가 일본 고등형사(김인우)의 심문을 받는 현재와 그들이 낯선 땅의 감옥에 갇히게 되기까지의 과거가 교차 편집돼 병렬 구조로 그려진다. 영화의 타이틀은 '동주'이지만, 윤동주의 고종사촌이자 독립운동가인 송몽규의 삶도 꽤 비중 있게 묘사된다. 짧았던 28년의 삶을 대부분 함께했기에 윤동주의 삶에 송몽규가 차지하는 크기는 절대적이다. 영화는 둘의 관계를 경쟁하면서도 서로 의지하는 라이벌로 그렸다. 한마디로 서로에게 거울 같은 존재다. 또렷이 부각되는 두 인물의 상반된 성향은 밋밋할 수도 있는 이야기에 생동감과 극적 긴장을 부여한다. 불나방처럼 항일 투쟁에 몸을 던졌던 송몽규의 저돌적인 모습과, 시(詩)로 시대의 아픔을 그릴 수밖에 없어서 스스로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는 윤동주의 속마음이 대조적이면서도 꽤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송몽규에게 열등감을 느끼며 자신을 더욱 채찍질했던 윤동주의 인간적인 면모를 포착해내는 등 영화는 윤동주라는 인물의 삶의 여백을 영화적 상상력으로 풍성하게 채워간다. 시인 윤동주를 만든 일등공신이자 독립운동가인 송몽규를 잊힌 역사의 뒤안길에서 다시 불러냈다는 점도 이 영화의 또 다른 성취다. 강하늘의 목소리로 전해지는 윤동주의 주옥같은 시들은 정갈한 흑백 화면, 배우들의 혼신의 연기와 어우러지며 가슴 한 켠이 아려올 정도의 먹먹함을 안겨준다. '동주'는 가슴으로 봐야 하는 영화다. 영화 '동주'는 내달 1일 북미 주요도시에서 전격 개봉될 예정이다. 정현목 기자 gojhm@joongang.co.kr

2016-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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